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

보도자료

메인페이지로 이동 홍보센터 보도·입장자료 보도자료

<서울> <은퇴경주마, 새로운 삶을 향해 한걸음 앞으로!>2025년‘은퇴경주마 품평회 및 승마대회 결승전’성료

홍보부

2025-10-03 17:38

조회236


- 총 60두의 은퇴경주마가 보여준 ‘사람과 말의 새로운 동행의 시작’

- ‘더러브렛 복지기금’ 재원으로 마련된 뜻깊은 자리... 현장 쿠폰 판매 수익금 전액 복지기금으로 기부

 은퇴경주마 승마대회

한국마사회가 주최한 2025년 은퇴경주마 품평회 및 승마대회 결승전이 사흘간의 열전을 마치고 지난 9월28일(일)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. 이번 대회는 총 60두의 은퇴경주마들이 출전해 새로운 삶을 시작하는 희망의 무대를 선보였다.


한때 경주로 위에서 치열하게 달리던 경주마가 이제는 사람과 호흡을 맞추며 새로운 무대를 누비는 모습은, 관람객들에게 큰 울림을 주었다. 관객들은 ‘경주마가 은퇴 후에 이렇게 또 다른 길을 걸어갈 수 있다’라는 따뜻한 감동 속에 환호와 격려를 보냈다.


이번 은퇴경주마 품평회에서는 ‘조이플레스’와 김영찬 선수가 최고득점을 기록하였고, 마장마술 C 클래스에서 ‘감곡선샤인’과 한영빈 선수가, 장애물 C 클래스에서 ‘화이트마린’과 김병수 선수가 우승을 차지하며 은퇴경주마와의 환상적인 호흡과 기량을 뽐냈다.


이번 승마대회는 서울마주협회와 부산경남마주협회, 그리고 한국마사회가 공동으로 출연한 ‘더러브렛 복지기금’을 재원으로 마련한 뜻깊은 자리였다. 이번 대회의 총 상금 규모는 1억 980만원에 달했다. 우승마를 축하하는 시상식에는 한국마사회 방세권 부회장, 송대영 경마본부장 및 (사)서울마주협회 조용학 회장이 참석하여 더욱 자리를 빛냈다.


축제 분위기와도 같은 당일 행사장에서 가족 단위 방문객들은 말 복지 퀴즈를 통해 말복지에 대한 새로운 상식을 배우며 즐거운 시간을 가졌다. 경주로에서 은퇴하고 편안한 여생을 보내고 있는 추억의 명예경주마(터프윈, 동반의강자, 클린업조이, 청담도끼)를 직접 만나며 한 시대를 풍미했던 스타마에 대한 추억에 잠긴 경마팬들도 눈에 띄었다.


한편 예선전부터 결승전을 거치며 현장에서 판매된 馬(마)이러브 쿠폰을 통해 총 2,064천원의 금액이 모였으며, 이 금액은 전액 더러브렛 복지기금으로 기부되어 또 다른 은퇴경주마들의 복지와 행복을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.


정기환 한국마사회 회장은 “이번 대회는 은퇴경주마들에게 단순히 또 다른 경기 무대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과 함께 어울리며 새로운 마馬생을 살아갈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준, ‘사람과 말의 새로운 동행의 시작’이라고 할 수 있다”라며, “경주로에서의 질주가 끝난 후에도 은퇴경주마들은 여전히 우리 곁에서 따뜻한 동반자로 살아가고 있다. 앞으로도 은퇴경주마들이 더 행복하고 의미 있는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”고 밝혔다.